자동차 할부 계산기 활용방법!

반응형

요즘은, 보편적으로 한 가정당 한두 대 이상의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돈이 없어도, 자동차는 중요한 이동수단이자 생계수단이기 때문에 구매할 수 밖에 없는거죠. 

그렇지만 한 번 차를 구입해서 타기 시작하면, 이것저것 돈 나갈 것 투성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를 구입할 때 할부 개월 수나 납입 방식을 주머니사정에 맞게 잘 선택해야 합니다.

자동차 자체가 비싸고, 비싸서 할부 개월 수를 길게 잡기 때문에, 손계산으로 자동차 할부 계산하기란 어렵습니다.

그럼 어떻게 '자동차 할부 계산'을 하면 좋을까요?


아주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1. 네이버에 '카톡(CarTalk) 자동차'를 검색한 후, '카톡 신차 정보'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2.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자동차 브랜드 왼쪽 하단을 보면 '할부 계산기'가 있습니다.


3. 할부 계산기로 들어가면, '신차할부 계산기' 외에 '등록비용 계산기', '자동차세 계산기'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할부 계산기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네모칸 안에 내가 구입하고자 하는 '차량금액과 할부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할부기간의 '회=개월'로 보면 됩니다.


대출과 비슷하기 때문에 이해하는데 어려움은 없을 겁니다.

하지만, 혹시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방법

36개월동안(조절가능), 원금과 이자를 같이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할부라는 것이, 갚아나가면 나갈수록 남은 원금이 줄어들고, 그에 따라 이자도 줄어들게 되는데요.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방법은, '균등'이라는 말 그대로 선택한 해당 36개월동안, '원금+이자'의 합을 매월 일정액으로 납부하는 것입니다.

자동차 할부 계산기를 쓰면, 자동으로 얼마인지 계산이 됩니다.


▣ 거치기간 

'거치기간=이자만 내는 기간'입니다.

자동차를 구입하고 바로 할부값을 낼 상황이 되지 않을 때, 일정기간의 거치기간을 두는 것입니다.

그럼 선택한 거치기간동안은 이지만 납부하고, 거치기간이 지난 후 원리금균등상환방식으로 납부됩니다.

36개월에서 3개월의 거치기간을 두면, 결국은 33개월동안 자동차 원금과 이자를 갚게 되는데요.

따라서 거치기간이 길어질수록, 남은 할부기간에 납부해야할 원금과 이자액의 부담이 커집니다. 


▣유예원금

'유예원금=매월 납부할 할부액 줄이기'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천만원일 경우, 정상원금을 800으로 두고 200은(원하는만큼) 유예원금으로 두는 방식입니다.

그럼 똑같은 할부기간내에 납부할 할부액이 적어집니다. 

당연합니다. 유예원금을 둔 만큼 원금이 적어졌으니까요.

대신 할부기간이 끝난 후, '유예원금을 한 번에 갚아아 합니다.'

또, '유예원금에 대한 이자'도 매월 소액 납부해야 합니다. 

지금 당장은 돈이 없어도 몇 년후 적금만기라거나 돈 생길 일이 있다면, 유예원금을 두는 편이 자동차 할부를 갚는데 부담이 적습니다.



할부기간은, 자신의 주머니사정에 맞게!

최소의 이자액으로 최소의 부담액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무리하게 짧은 할부기간을 잡으면 이자는 적어도 한 달 부담액이 클 것이고,

길게 할부기간을 잡으면 매월 납부액은 적어도 나중에 돌이켜보면 납부한 이자액이 엄청나죠.

자동차는 아까 위에서도 말했듯이 사면 끝이 아니라 그 때부터 돈 나가는 시작이니까요,

지혜롭게 할부기간을 잡으셔서 유용하게 타고 다니면 좋겠습니다^^

자동차 할부 계산기를 활용하세요!

반응형